[뉴스레터] 2022년 9월호: 평등한 교육, 안전한 사회를 향해
다움
home
다움 소개
home

[뉴스레터] 2022년 9월호: 평등한 교육, 안전한 사회를 향해

안녕하세요. 다움 뉴스레터지기입니다.
어느새 푸르른 가을 하늘이 맞이하는 10월이 되었습니다. 지난 9월 한 달 동안 다움이 어떤 활동을 펼쳐왔는지 궁금해하며 기다리셨지요? 어서 확인해보세요!
지난 9월은 교육부의 2022년 교육과정 개편안이 발표되고 그에 따른 공청회가 연이어 개최되었습니다. 다움은 새로운 교육과정이 담고 있는 성평등 관련 내용의 한계를 발견하고, 보다 성평등하고 성소수자 친화적인 교육과정이 되기를 요구하면서 다양한 활동을 펼쳤습니다. 또, 신당역 직장 내 성폭력 살인사건 추모제에도 참여해서 모든 사람이 안전할 수 있는 사회를 위해 목소리를 모았습니다. 그럼 아래에서 구체적인 활동을 확인해볼까요?

2022년 9월 다움 활동 소개

2022.09.28. 2022 개정 교육과정에 대한 시민사회 기자회견
1. 2022 개정 교육과정에 대한 시민사회 요구 기자회견 참석
지난 9월 28일, 포괄적 성교육 권리 보장을 위한 네트워크가 주관하는 “이제는 만들어라, 성평등한 교육과정” 기자회견이 용산 전쟁기념관 앞에서 있었습니다. 다움의 성조, 기용 활동가도 기자회견에 참여해 성소수자에 친화적인 교육과정 마련을 위해 교육부가 앞장설 것을 요구하는 목소리에 힘을 보탰습니다.
교육부는 9월 중순부터 2022 개정 교육과정 개정안을 발표하여 과목별 공청회를 진행해 왔습니다. 특히 사회과, 도덕과, 가정과, 보건과 과목 등에서 성평등과 성역할에 대한 교육 내용이 대거 포함되어 있지만, ‘성평등’과 ‘양성평등’ 단어가 혼재되어 있거나 다소 보수적인 교육 목표가 설정되는 등 문제점이 발견되고 있습니다. 더불어 성소수자 등 사회적 소수자를 함께 존중하는 사회를 만들어야 한다는 시민 교육의 목표는 전 과목에 걸쳐서 빈약하게 제시되어 있어 한계로 나타나고 있습니다.
다움은 앞으로 다양한 문제제기와 캠페인 활동을 통해 향후 교육 과정에 성소수자 친화적인 내용을 포함하여 많은 학생들이 성소수자에 대해 편견 없이 다가갈 수 있도록 힘쓰겠습니다.
2022.09.28. 교육부 교육과정 개편안 공청회에 참석한 기용 활동가
2. 교육부 교육과정 공청회 참석
다움은 한국교원대학교에서 진행된 교육부 교육과정 공청회에도 참석하여 성소수자 친화적인 교육과정 개편안을 마련할 것을 주문했습니다. 기용 활동가는 9월 28일 열린 도덕과 교육과정 공청회 현장에서 공개 발언을 통해 민주시민 양성에 있어서 다양한 사회적 소수자와 공존하며 살아가는 태도를 기를 수 있는 교육 방향을 설정할 것을 요구했습니다.
혐오세력이 대거 참석하여 소리를 지르고 몸으로 공청회 진행을 방해하는 난장판 속에서도 성소수자에 대한 혐오와 차별이 아닌 함께 살아가는 교육을 만들어야 한다는 다움의 요구가 교육부에 잘 전달되었기를 바랍니다.
2022.09.29. 신당역 10번출구 앞 추모제
3. 신당역 직장 내 성폭력 살인사건 추모 문화제 참석
지난 9월 29일, 신당역 10번 출구 앞에서 차별금지법제정연대와 성소수자차별반대 무지개행동이 공동으로 주관한 신당역 직장 내 성폭력 살인사건 추모 문화제가 개최되었습니다. 늦은 시간이었지만 많은 분들이 참석해서 고인의 명복을 빌고, 안전하고 평등한 직장 문화를 위해 뜻을 모아주셨습니다. 다움에서도 기용 활동가가 추모발언으로 사회적 소수자가 안전할 수 있는 사회를 향한 목소리를 이어갔습니다. 다시 한번 고인의 명복을 빕니다.
4. 행동하는성소수자인권연대 25주년 후원의밤 행사 참석
다움 활동가들은 행동하는성소수자인권연대 25주년 후원의밤 행사에도 연대방문했습니다. 모처럼 많은 인권활동가들과 만나 교류하면서 힘받는 자리기도 했습니다. 다움도 앞으로 더욱 힘내서 5주년, 10주년, 25주년에 이르는 날이 오겠지요? 그날이 오면 지금보다는 평등하고 안전한 사회에서 살아가기 위해 다움은 더욱 힘내겠습니다.
9월의 다움 활동을 공유드렸습니다. 성평등하고 성소수자 친화적인 교육과 더욱 안전한 사회를 위해 다움이 한 발 더 움직이겠습니다. 다움 활동가들은 현재 무지개행동 활동가대회 무지무지, 성소수자 인권포럼 등 다양한 행사를 준비하고 있습니다. 이어지는 10월에도 더욱 열심히 활동하겠습니다. 앞으로의 소식도 기대해주세요. 감사합니다.

2022년 9월 회계보고

다움에 후원해주셔서 깊이 감사드립니다. 후원회원 여러분들이 보내주신 후원금은 다양성이 가치있는 사회를 만들기 위해 소중히 사용하겠습니다. 재정 및 후원과 관련한 문의사항이 있으시면 다움 이메일(dawoom@dawoom-t4c.org)로 연락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