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결산 보고
다움
home
다움 소개
home

2020년 결산 보고

다양성을 향한 지속가능한 움직임, 다움의 회계 내역을 공개합니다.
펼쳐서 텍스트로 보기
수입 내역에 대한 설명
1. 회원회비: 단체 운영을 위한 초기자금으로 창립회원인 운영위원들이 회비를 납부하였습니다.
2. 후원금- 정기 후원: 매달 약 40만원씩 CMS를 통해 30명(21년 3월 기준)의 후원자들이 정기후원중입니다.- 일시 후원: 사업 및 특정 이슈가 있을 경우 개인의 비정기후원이 있었습니다. CMS 수수료를 줄이기 위해 직접 후원계좌로 이체하시는 분이 두분 계십니다.* 현재 후원금 계좌는 CMS와 연동해 실제 집행을 수행하는 운영계좌와 별도로 운용 중이며 해당 계좌에서 매달 말일 기준으로 해당 달의 후원금 수입을 정산하고 있습니다.
3. 사업비: 무지개 청년 리더십 아카데미를 수료하지 못하여 발생한 보증금 미환급분과 직접 후원 의사를 밝혀주신 금액이 사업 수입 항목에 포함되었습니다.
4. 기타수입: 예금 이자금입니다.
지출 내역에 대한 설명
1. 운영비- 사무비: 명함 제작비(점자 포함금액), 단체 공과금, 아카데미 기타 물품 구매 비용입니다.- 사무실 이용료: 행동하는성소수자인권연대와의 협의를 통해 일부 공간(소회의실)을 다움이사용하는 것으로 매달 100,000원 납부 중이며 은행 수수료가 매달 500원씩 발생합니다.- CMS 유지비: 6개월간 사용료 면제 후 매달 55,000원 지출 중입니다. (MMS 비용 별도 과금)- 홍보비: 행사 웹자보, 다움 티셔츠 등 디자인 및 구매 비용입니다.- 교육훈련비: 운영위원 워크샵, 신규 활동회원 오리엔테이션 대관비, 회의 식비 지원, 캠페인교육용 보드게임(전쟁없는세상의 ‘광장에서 국회까지’) 구매 비용입니다.- 예비비: ‘무지개 청년 리더십 아카데미’의 사업 예산에 포함되지 못하였던 코로나19 대비 용품 구매 등 사전에 계획되지 못한 항목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인건비는 다음세대재단 지원금으로 지출되었습니다.
2. 사업비: 성소수자 인권단체 간담회에 사용된 사업비입니다.* 무지개 청년 리더십 아카데미 사업비는 다음세대재단 지원금으로 지출되었습니다.
3. 외부연대- 출장비: 외부연대 회의 교통비 및 사업 물품 이송 교통비 지출입니다.- 연대 분담금: 연대체 정기 부담금은 2020년 납부하지 않았으며 차별금지법대학공동행동, 서울퀴어문화축제, 5/17 아이다호공공행동 분담금으로 사용하였습니다.
다움 정관 제40조(감사)에 따라 회계 감사 보고서를 총회에 제출하도록 되어 있으나 현재 감사의 부재로 감사 보고서 제출이 불가합니다. 감사의 궐위 상태에 대한 사항이 정관에 명시되어 있지 않아 3월 20일 소집된 운영위원회에서 논의한 결과, 2021년 빠른 시일 내 감사를 선임하고 2020년 감사보고서를 전체 회원 및 후원회원에게 공고하는 것으로 결정하였습니다.
다움에 후원해주셔서 감사합니다. 후원회원 여러분들이 보내주신 후원금은 다양성이 가치있는 사회를 만들기 위해 소중히 사용하겠습니다. 다시 한번 감사드립니다. 재정 및 후원 관련 문의는 다움 (dawoom@dawoom-t4c.org)으로 연락주세요.